제2회 코리아 커뮤니티 데이 참가후기

대한민국 커뮤니티와 개발자들이 즐기는 “축제의 장”, 기업과 개발자 상호교류가 가능한 “네트워크의 장” 을 슬로건으로 제 2회 코리아 코리아 커뮤니티 데이가 7월 7일(토)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대학생 및 전문 개발자 등 약 700여명이 행사에 참석하여 많은 관심을 나타내었습니다.

이 날 빅데이터, 클라우드, Java, 패턴, OpenSource, Android, 테스팅, 아키텍쳐, Robot 시뮬레이터, Database, Bioinformatics 등의 주제로, 여러 연사의  다양한 세션이 준비되었는데요, 상세 프로그램은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강의 동영상은 별도 포스팅으로 제공됩니다.

SK플래닛에서도 개발자 에코시스템 확대를 위해 SK텔레콤과 공동으로 스폰싱 및 세션발표, 패널토론에 참여 하였습니다. 먼저 플랫폼 기술원 SD개발팀의 임상석매니저께서 “How to build web app based on open sources” 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고 약 200여명이 참석하여 많은 관심을 나타내었습니다. 그리고 SK 텔레콤 차세대 IT Lab의 박근태매니저께서 “빅데이터” 패널토론에 토론자로 참석을 하였고 플랫폼 기술원 커머스기술개발팀에서 최근 출시한 “PayPin” 솔루션을 전시 및 소개 하였습니다.

그 외 발표내용 중 관심을 끌만한 분야로 오픈 로봇 커뮤니티에서 “오픈소스 기반 3차원 로봇 시뮬레이터 개발” 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로봇 설계를 위한 플랫폼을 오픈소스로 구현하여 공개한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었으며 이제는 오픈소스가 타 기술영역으로도 확산되어 가는 추세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STEN(Software Testing Expert Network)커뮤니티의 권원일 대표는 “개발자도 알아야 할 테스트 가이드라인”에 대해 발표를 하였는데 소프트웨어 개발 중의 quality control 및 개발 후 quality assurance 등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개발을 위한 테스팅 기법은  앞으로 중요하게 다뤄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EVA 커뮤니티 손영수대표의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그리고 패턴” 발표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소프트웨어공학측면의 아키텍트 설계방법 그리고 개발자들과 개발결과물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패턴 접근방식은 관심을 가질만한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코리아 커뮤니티 데이가 지속적으로 개발자들의 중요한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면 좋겠습니다.

김남구 기술기획팀

SK플래닛에서 , 대외 개발자를 위한 ecosystem 확대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