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V-미러링’을 통해 스마트폰 서비스를 차에서 이용하기 – Part 4.

MIV-미러링 마지막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는 MIV-미러링에 대한 2가지의 기술 소개와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SK플래닛의 MIV상용화 사례 소개 입니다. 르노삼성자동차에 공급한 MIV 솔루션에 대한 소개를 위주로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저희는 MIV상용화에 앞서 가장 먼저 고객의 니즈(Needs)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그림 1.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한 제품 컨셉 확정>

먼저 찾아낸 니즈(Needs)는 지도업데이트 입니다.
정확한 경로 안내와 새로운 POI(Point of Interest, 안내 목적지 정보) 제공을 위해서 길안내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지도의 업데이트와 POI의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으나, 절차가 번거로워 업데이트율이 낮고, IT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중/장년층은 업데이트가 거의 불가능한 사용자로 전락하고 있음을 파악했습니다.

사실 휴대폰용 티맵(T map)은 이런 불편한 업데이트를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휴대폰의 특성상 통신망에 늘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한번의 터치로 업데이트가 가능하거든요. 그렇지만, 차량용 MIV솔루션은 스마트폰과 달랐습니다. 차량용 MIV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 보다 큰 디스플레이입니다. 최소 7인치 이상의 화면에 T맵의 서비스를 하기 위해 저희는 PND(Personal Navigation Device)에 적합한 3D 지도를 새롭게 구성하였습니다. 기존 휴대폰 티맵(T map)의 서버기반 길안내와 POI탐색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PND 네비게이션의 트렌드에 맞추어 3D로 재구성한 지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재 구성된 T map navi 라는 솔루션은 기존 PND 솔루션들과 유사하게 지도를 단말기에 탑재하여 서비스 하는 방식입니다. 지도의 사이즈가 3~4G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맵 업데이트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기로 했습니다.

그 해결책으로 개발된 기술이 바로 MAUS(Map Air Update Service)입니다. 대용량의 지도를 분기마다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환경을 와이파이(Wi-Fi) 주유소를 통해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주유소에 구축한 Wi-Fi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주유 중 지도의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한번에 업데이트가 완료가 되지 못하더라도 다음 주유 때 남은 부분을 이어 받기하는 기능을 갖추어 효과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MAUS의 동작원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림 2. SK MAUS 기능 소개>

두번째로 찾아낸 니즈는 고품질의 음악과 동영상 서비스의 제공입니다.
기존의 서비스 제공방식은 1) SD카드에 콘텐츠를 복사해 두고 PND를 통해서 플레이하는 방식2) 스마트폰에서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블루투스(Bluetooth) 연결을 통해 소리를 들려주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두가지 방식도 좋지만 1)의 경우에는 SD카드를 통한 콘텐츠 이동의 불편함이 있었고, 2)의 경우에는 블루투스 A2DP(Advanced Audio Distribution Profile)가 가지는 약점인 음질의 열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 3을 보시면, MP3등의 오디오 데이터가 PCM변환(PCM Conversion)을 거친 후에 바로 오디오 장치에 전송되는 경우와 비교하여, 블루투스 A2DP의 경우는 드라이버에서 PCM변환된 데이터를 받은 후 A2DP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다시 코덱에 의한 인코딩이 이루어 지는데, 이때 주로 SBC(Subband Coding)코덱이 활용됩니다. 이 부분이 아래 그림 3에서 빨간 박스로 표현된 구간입니다. 기본적으로 정보의 손실이 발생하는 인코딩 방식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PCM 데이터를 바로 전송하는 방식에 비해서 추가적인 정보의 손실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블루투스의 스펙에 따라 인코딩을 수행하는 장치(이 경우에는 휴대폰)의 성능에 맞춰 비트레이트(Bit Rate)를 낮추어서 인코딩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디오장치에서 직접 플레이한 음악과 블루투스로 전송되는 음악간의 음질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림 3. 블루투스 A2DP의 오디오 데이터 전송 흐름>

그래서 SK플래닛 MIV서비스에서는 스마트폰 콘텐츠 파일의 직접 전송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파일의 직접 전송을 통하여 스마트폰에 저장된 콘텐츠의 정보량 손실이 없이 차량 오디오로 전송하여 차량에서 스마트폰에 저장된 개인 미디어파일(사진, 음악,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차량 오디오시스템에는 어떠한 파일도 저장하지 않도록 스트리밍 형태로만 파일 전송을 하도록 구성했습니다. 플래시메모리로 구성된 차량내부의 저장장치를 빈번하게 읽고 쓸 경우에 그 수명의 한계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차량의 경우는 일반 휴대용 기기와 달리 고객에서 판매된 이후 10년 이상 부품의 열화나 손상 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플래시메모리에의 빈번한 쓰기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림 4. MIV 미디어파일 전송 서비스의 구성>

마지막으로 찾아낸 고객의 니즈는 안전운전과 경제운전의 지원입니다.
최근 자동차를 구입할 때 주요 고려사항 중 하나로 연비가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자동차 운전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차량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길 원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에코드라이빙 서비스’를 기획하였습니다. (그림 5. 참고)

‘에코드라이빙 서비스’는 경제운전을 위한 각종 정보를 휴대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 가능한 정보로는 주행거리, 소모품 교체 정보, 연비 정보 등이 있으며 이를 SNS와 연계하여 경제 운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행 중 또는 주행 후 즉시 운행 정보를 서버로 전송/분석하여 경제 운전 습관을 통한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서버로 전송된 경제운전 스코어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하여 재미요소의 추구와 함께 자신의 현재 운전 습관에 대한 객관적인 비교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림 5. MIV 에코드라이빙 서비스>

에코드라이빙 랭킹 정보에 대해서 좀 더 설명을 드리면, 각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과 경제운전지수(에코스코어, ECO Score)는 주행상세현황(총 주행거리, 평균연비, 평균속도, 소비연비)를 매 주행 시마다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주행기록은 서버에 기록되어 보관되며 사용자 간의 비교와 함께 나의 전체 순위 및 일별, 주별, 월별 점수와 랭킹 현황도 함께 확인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림 6. 참고)

<그림 6. 에코드라이빙 랭킹 정보>

지금까지 르노삼성자동차를 통해서 상용화된 SK플래닛의 MIV솔루션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습니다.

SK플래닛은 지금까지의 MIV 솔루션 개발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에 더하여 점점 더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차량 디바이스의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연결 솔루션(Connectivity Solution)을 개발 중입니다. 이미 조금씩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아래 그림 7. 에서 향후 등장할 서비스를 미리 예상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7. T map link>

조만간 새롭게 상용화 될 서비스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통해 다시 인사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연재방향

Part1: 스마트폰과 외부 디바이스의 연동 서비스 구성방식에 대한 소개

Part2: full mirroring 기술과 RUI, CCC

Part3: app mirroring 기술과 AppThrough

Part4: 사례 소개 – SK플래닛 MIV솔루션

————————————————————————————————————————–

이상율 LBS기술개발팀

전자회사에서 텔레메틱스 서비스 개발과 차량네트워크 프로그래머로 8년을 보내고, 현재는 SK플래닛 LBS기술개발팀에서 스마트폰과 외부 디바이스의 Connectivity Solutions 개발 관련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관심분야: MirrorLink, P2C(Phone2Car), MIV(Mobile In-Vehicle), 차량네트워크, CAN, OBD 진단제어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