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푸시 메시징 서비스 플랫폼, ‘Push Planet’

핸드폰이라는 이름의 휴대폰은 이제 스마트폰으로 통칭되어 더 익숙해졌고, 전화와 문자 그리고 알람에만 울리던 핸드폰은 이제 스마트폰이 되어 메일, 메시지, 앱 서비스 등의 다양한 푸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급속도로 변해가는 모바일 서비스들은 플랫폼 서비스 생태계 또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SK플래닛은 서비스 생태계 확산을 위한 초석으로 글로벌 푸시 메시징 서비스 플랫폼인 Push Planet을 구축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Push Planet의 구축 배경과 내용,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새로운 생태계 구축의 초석

요즘은 글로벌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및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하는 추세지만, 통신사들에 ARPU는 모두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통신 사업자들은 기존 통신 서비스가 아닌 이종산업과의 융합, 사물지능통신 확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만 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환경에서 ‘Time-to-Market’ 대응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 중심 서비스 생태계 구축은 중요한 과제가 되었는데요,  최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널리 확산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같은 메시지 서비스들이 플랫폼화 되면서 게임, 모바일커머스 등으로 확장해나가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SK플래닛은 서비스 플랫폼에 중요한 컴포넌트로 Lightweight push messaging 플랫폼을 통해서 fast & reliable messaging 기술 및 개발자들에게는 simple API, rich & easy SDK를 통해서 실시간 메시징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로의 적용

Push Planet은 전 세계 3개의 지역을 시작으로 글로벌 서비스가 가능하고, 기존에 Apple Push Notification Service (APNS)나 Google Cloud Messaging (GCM) 시스템과 연동하거나 Push Planet 자체 시스템을 통해서 모바일 디바이스에 푸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서비스 개발사가 모바일 운영체제 (Android, iOS, Windows, Web 등)에 상관없이 푸시 메시지기반 응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고, 개발자들은 Push Planet에서 제공하는 SDK 및 API를 이용해서 위치기반 서비스, 데이터 동기화, 메시지 알림, 실시간 협업 등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Push Planet은 다음 그림1.과 같이, 3rd party 개발자에게 SDK를 통해서 다양한 메시징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고, 메시지 전달에 대한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통해서 사용량 조회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Push Planet은 Multi-datacenter를 고려하여 설계함으로서 빠른 응답속도를 보이며, 1-to-1 뿐만아니라 Publish/Subscribe 기술 기반 1-to-N 메시지 전달 기능을 지원함으로서 대량 메시지 전달 기능이 가능합니다. 또한, Push Planet은 비동기 메시지 전달 프로토콜로 대상 디바이스가 연결되지 않은 경우 메시지 큐를 통해서 임시 저장소를 제공하며, 메지지를 수신 받는 대상 디바이스로부터 응답 및 재전송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reliable 메시지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그림 1. Push Planet 서비스 구성도

미래 인터넷 환경을 이끌 서비스 플랫폼

Push Planet은 당사 T cloud 서비스를 시작으로 당사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이 될 예정이며, 다양한 서비스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사 및  개발자들 측면에서 기술적으로 필요한 사항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Push Planet은 다가오는 미래 인터넷 환경에서 지능적으로 인간과 사물의 연결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intelligent messaging experience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아갈 계획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김홍수 기술전략실

저는 분산시스템, P2P Grid Computing을 전공하였고, SK Planet에서 Push Notification System에 back-end 서버 개발 및 성능최적화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참여를 하였습니다. 현재 Web Performance Engineering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