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Front-end 별천지 세미나 다녀왔습니다~

5월 4일, 날씨 화창한 토요일 오후, 한국센차유저그룹이 주최하고 SK플래닛이 후원한 <HTML5 Front-end 별천지 세미나 powered by SK플래닛>이 열렸습니다. 세미나가 열린 서울여성가족재단에는 HTML5에 관심이 많은 Front-end 개발자 약 200분이 참석해주셨는데요, 함께 해주신 4분의 연사분들이 어디 가서 쉽게 들을 수 없는, HTML5 개발, 특히 성능 향상에 관한 주옥 같은 강의를 들려주셨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한국센차유저그룹의 운영자이신 미래웹기술연구소의 김종광 수석연구원께서 <Sencha 로 끝장내는 HTML5 Front-End 개발과 Architect> 라는 주제로 센차라는 좋은 프레임워크를 소개해주셨습니다. HTML5 개발은 네이티브보다 쉬워보여서 가볍게 도전했다가 배워야 할 것이 너무 많아서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고 하는데요, 센차를 이용하면 다른 복잡한 프레임워크들을 공부할 필요 없이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로 쉽게 개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강의자료와 동영상 자료도 같이 올려드립니다.
이어서 두 번째 세션은 SK플래닛 Mobile SW개발 1팀의 임상석 매니저님께서 <Webkit 엔진 분석 및 고성능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라는 주제로 발표를 해주셨는데요,  크롬 브라우저등에서 쓰이고 있는 웹킷엔진에 대한 분석과 개발 팁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셨습니다. 브라우저 엔진의 내부는 Front-end 개발자가 간과하고 넘어 가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고 워낙 어려워서 쉽게 들여다보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한데요, HTML5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앱의 상품화가 성공하려면 앞으로는 그 앱이 돌아가는 환경, 즉 엔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이번 세션에서 웹킷엔진에 대해 Front-end개발자가 꼭 알아야 할 부분과 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툴의 사용법 및 여러 가지 팁들을 소개해 주셔서 참석한 많은 개발자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강의자료 링크와 동영상 자료도 참고하세요~

약  25분의 커피브레이크 후 진행된 세 번째 세션에서는 미래웹기술연구소의 김양귀 선임연구원께서 <CSS3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는 Front-End 별천지 세상>이란 주제로, CSS3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다양한 예제와 함께 설명해 주셨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직접 겪으셨던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많은 팁들도 공유해 주셨습니다. 화려한 CSS3 애니메이션 예제들로 눈이 즐거운 세션이었습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SK플래닛 모바일 SW개발 1팀의 김준기 매니저님께서 <HTML5 is Ready : Fastbook 왜 빠른가? 기술적 분석>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HTML5에서 네이티브로 돌아선 Facebook앱에 성능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던 Fastbook이라는 앱이 있었죠. Sencha에서 이 Fastbook을 선보이면서, 어떻게 구현했는지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었는데요, 김준기 매니저님께서 직접 이 앱을 낱낱이 파헤쳐 분석한 결과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HTML5 앱의 성능향상에 대한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이번 별천지 세미나는 국내의 많은 Front-end 개발자들이 한군데 모여서 서로 대화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이었습니다. 그리고 8월 즈음에 다음 별천지 세미나가 또 한 번 열린다고 합니다. 이번 기회를 놓치신 분이나, 한번으로는 아쉬웠던 분들도 걱정하지 마시고 다음 세미나에도 꼭 참석해 주시길 바랍니다 🙂

윤정민 Mobile Software개발1팀

SK플래닛에서 웹 프레임워크 개발을 맡고있습니다 🙂

공유하기